[기업분석] 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가능성...

By buzz - 11월 12, 2019

주주와 회사가 가리키는 방향이 다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능성 확대 , 축배인가 독배인가

최근 HDC현대산업개발 주가 하락의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즉, 건설업과 항공업의 시너지에 대한 시장의 의문 및 아시아나항공 매각가의 적정성으로 인해 디스카운트가 나타났다. 2) HDC현대산업개발의 저조한 분양 공급에 따라 2021년 매출액 추정치를 15% 하향 조정한 바, 향후 성장성의 급격한 둔화가 예상된다. 즉,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향후 성장성을 다질 토대가 될 무언가로의 투자이다. 더 이상 땅을 사지 않는 HDC현대산업개발, 펀더멘탈적으로 괜찮은 것일까? 3) 주택으로 1.5조원 가량의 현금을 확보한 만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회사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이지만, 다른 업종의 M&A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상황에서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과 같은 액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제한적이다.

지난 8일 HDC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2.4조원 가량의 인수 금액을 제시 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인수 제시 가격은 애경그룹, 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대비 5천억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사실상 매각 가능성이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쪽으로 기울었다. 구주 가격 협상에 따라 최종 결정이 달라질 여지는 있지만, 현 시점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 유력한 것을 감안하여 선제적으로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한다. 기존 이익 추정은 그대로 유지하되, HDC현대산업개발에 적용하던 멀티플 배수를 기존 건설업 목표 배수 7X에서 30% 할인한 4.9X로 낮추면서 목표주가를 46,000원에서 40,000원으로 하향했다. 물론, 현금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영업가치는 대략 2조원 수준으로 현 시가총액 대비 산술적으로는 45% 가량의 괴리가 벌어지게 되지만, 주주가 원하는 투자와 회사가 원하는 투자의 방향성이 다르기에 당분간 멀티플 디스카운트의 지속은 불가피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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